mobile_menu

낙동강을 대표하는 축제 "구포나루 대축제"

 

지금 부산은 온통 축제 분위기입니다. 전 세계 영화인들의 축제 부산국제영화제는 물론, 갈맷길 축제, 보수동 책방골목축제, 광안리 생선회 축제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부산 곳곳에서 차례대로 시작되는 것 아시죠?

 

가을의 문턱에서 만나는 다양한 축제 중 전국 최대의 강(江) 축제가 바로 부산에서 펼쳐진다는 사실 아시나요? 바로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화명생태공원과 낙동강 일원에서 열린 제2회 낙동강 1300리 구포나루 대축제입니다.

 

 

낙동강의 3대 나루로 꼽히는 구포나루와 낙동강과 더불어 살아온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이었던 구포장터의 옛 모습을 재현하고, 조선 시대 대표 운송수단이었던 '황포돛배'를 다시 볼 수 있는 지역 축제를 넘어 부산의 전통문화를 볼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1960년대의 구포장터 풍경을 그대로 재현한 '추억의 구포장터 재현'은 지금은 보기 어려운 곡물전, 가축전은 제외하고도 뻥튀기, 달고나(쪽자), 아이스케키, 엿을 비롯한 추억의 먹거리를 판매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추억의 구포장터 재현

 

그리고 구포의 대표 음식 구포국수를 직접 맛볼 수 있는 '구포국수와 함께 하는 누들'에선 구포국수의 제조부터 맛보기까지 국수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구포국수 시식, 구포국수 빨리 먹기 대회, 세계국수 시식, 저명 쉐프 초청 시연 등)가 펼쳐졌습니다.

 

 

구포국수 외에도 구포나루터에 설치된 나루터주막에서 판매하는 국밥, 파전, 전통음료, 전통주 등은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에게 최고의 인기를 누렸습니다.

 

또한, 화명생태공원 주차장에 자리 잡은 직거래장터는 부산농산물전자상거래영농조합법인의 싱싱한 농수산물과 조미료, 지역 업체와 마을 기업이 생산한 친환경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화명생태공원을 꽉 채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인기였지만, 행사장 곳곳에 알록달록하게 피어난 코스모스는 풍성한 가을 축제의 맛을 더해주는데 한몫했습니다.

 

 

▲코스모스와 함께 사진을 찍는 관광객

 

 

행사 메인 무대에선 다양한 시민 참여행사와 이벤트로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았습니다. 쉴 틈 없이 울려 퍼지는 전통 음악과 절로 신이 아는 사물놀이는 축제 분위기를 한껏 띄었습니다.

 

▲조선 시대 대표 운송수단인 황포돛배

 

 

낙동강 1300리 구포나루 대축제를 화려하게 수놓은 연은 알록달록한 색깔은 물론 방패연, 가오리 연등 다양한 연을 볼 수 있어, 부모님과 함께 축제현장을 찾은 어린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았습니다.

 

낙동강과 더불어 살아온 우리 조상의 숨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축제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강(江) 축제인 낙동강 1300리 구포나루 대축제는 낙동강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축제였습니다. 내년엔 꼭 한번 참가해보세요!

 

- 쿨부산

Trackback : 0 Comment 3
  1. knight 2013.02.27 23:2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부산을 대표하는 공식 블로그가 이렇게 사장 되어있어서야
    부산을 어찌 알릴꼬~!

    차라리 양도 하세요*.*

    • 쿨부산 2013.02.28 08:11 신고 address edit & del

      흠... 하루 5천명 이상씩 접속하고 있습니다만...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2. 순등이 2013.09.28 09:2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올해 구포나루 축제는 낙동강 주제로 볼거리가 기대됩니다
    제국의 아이들 돌아이그릅 도 개막식 공연온답니다

prev 1 ··· 3288 3289 3290 3291 3292 3293 3294 3295 3296 ··· 4844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