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부산 도시철도 탐방

부산의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며, 시민들의 부지런한 발이 되고, 우리 삶을 지탱해주는 든든한 철근이 되어주고 있는 부산의 도시철도.

열차 안에서, 그리고 열차가 멈춰서는 역 안에서 여러분은 어떤 풍경과 마주치십니까?


철도가 멈춰서는 역 곳곳에는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수많은 공간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철도만큼이나 빠른 발걸음으로 쉽사리 지나쳐 버리는 이 풍경들...


언제나 바쁘게만 올라탔던 도시철도. 오늘은 여행을 떠나는 편안한 마음으로, 그 비밀의 공간을 찾아 달려가 보시죠.


부산의 도시철도역은 테마가 있어, 그 찾는 즐거움이 더 커집니다.


스포츠 테마역으로 변신후 시민들의 인기를 한 몸에 누리고 있는 종합운동장역. 경기장을 향하는 통로 가득히, 부산을 연고지로 하는 롯데 자이언츠와 KTF 매직윙즈의 정보들이 빼곡이 정리되어 있는데요.

부산의 스포츠팬들은 이 역에 내려서는 순간부터, 이미 경기장에 들어선 듯, 짜릿한 흥분감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난데없이 사나운 맹수에 둘러싸여야 하는 역도 있습니다. 옛날 호랑이가 자주 출몰했던 강(川)가라고 해서 이름 붙여진 범냇골. 이 곳 역은, 역 전체를 호랑이 그림과 조형물들로 꾸며, 이색적인 테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부암역은 서예․공예 테마역으로 꾸며졌습니다. 한 획, 한 획, 혼을 담아 써내려간 서화들을 보고 있자면, 에스컬레이터 위를 뛰어다니는 우리의 발걸음이, 조금은 부끄러워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테마 외에도 독특한 기록으로 관심을 사로잡는 역이 있는데요, 바로 전국에서 가장 깊은 역인, 만덕역입니다. 산이 많은 부산의 지형적 특징을 잘 보여주는 이 역은, 지상에서 65미터 아래, 지하 9층 깊이에 열차가 멈춰서고, 모두 5개의 엘리베이터가 철도보다 더 바쁘게 승객들을 실어나르고 있습니다.


부산에서, 아니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철도역은 어디일까요? 구포역을 한 번이라도 들러보신 분이라면, 그 답을 말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낙동강을 옆에 끼고, 커다란 배의 모양으로 서 있는 이 역은, 천천히 강을 따라 바다로 흘러가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낙동강을 한 눈에 내려다 보는 전망대에서는, 철새들의 모습을 가까이서 관찰하는 기회도 잡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구포역과 강서구청 사이, 낙동강을 횡단하는 구간은, 탁 트인 시야와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며, 전국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부산만의 매력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습니다.


부산의 도시철도는 바쁜 일상 속에서, 가장 쉽게 문화․예술을 만나게 해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1호선의 일부 역처럼 열차 승강장의 벽면 자체가 하나의 미술품으로 제작된 곳은, 열차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어 주기도 하죠.


도시철도역에 마련된 작은 도서관, 전포역의 북카페는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2천 여권의 장서에, 회원들의 설문을 받아 수시로 책이 교체된다고 하니, 이 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그야말로 행운의 공간이 되겠네요.



자, 여긴 어딜까요? 깔끔한 대기실에, 99석 규모의 객석과 첨단 조명․ 음향시설... 도시철도 이야기 중에 갑자기 웬 공연장 소개냐구요?

놀랍게도 이 소극장도 지하철역 안에 마련된 문화공간입니다. 광안역 승무원 대기실을 리모델링해 조성된 소극장,“에이엔(AN) 아트홀 레드”인데요,

철도를 이용하면 약속시간 지각 걱정, 주차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공연을 즐기다 갈 수 있는, 그야말로 도시에 최적화된 문화공간입니다.


도시철도는 오로지 시민들을 빠르게 실어나르기 위해 만들어진 기계덩어리가 아닙니다. 그 안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삶에 대한 뜨거운 열정, 집으로 돌아가는 푸근한 마음, 누군가를 만나러 가는 설레는 심정들이니까요. 그것이 이 도시철도의 심장이 되고 혈액이 되어, 이 기계에 따뜻한 생명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어느 역에서 멈춰서나요? 길고 긴 지하철 노선 어딘가, 여러분의 소중한 만남이 기다리고 있는 역이 있다면, 이 노란 티켓 한 장과 함께 힘차게 달려가보시죠.



- 박영희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642 643 644 645 646 647 64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