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톡톡부산밴드] 파워블로거가 본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


여러분, 안녕하세요! 날이 벌써 많이 추워졌네요. 그 동안 여러 블로거데이 활동(시정현장투어, Turn toward Busan 등) 많은 행사가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여러 일들이 겹치면서 활동에 참여할 수가 없었어요. 다른 톡톡부산밴드 회원들이 참여하는 활동후기와 사진들을 보면서 섭섭함을 달래던 와중에 드디어 이번 11월 블로거데이 활동 일정 예정이 뜬거에요! 다른 일정들과서 겹치지 않아서 기쁜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_^ 오랜만이라 그런지 주절주절 말이 많이 나오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블로거데이가 열렸던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 현장으로 가보실까요?ㅎㅎ



이번에 제가 참여한 행사는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입니다. '소셜, 희망을 만나다.'를 주제로 공공 및 기업 SNS 관계자 대상으로 소통에 대한 빅트렌드 및 아젠다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는데요. 특히 담당자간 공감대를 형성하며, 네트워크 구축을 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도 했습니다. 또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나눔 활동 및 우수 운영 사례를 발굴하고 전파, 공공기관 SNS의 궁극적 역할 및 비전을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에 파워블로거로 참석한 톡톡부산밴드 회원들의 모습.

 

덕분에 어떤 강연을 들어야 하나 고민을 꽤 했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 듣고 싶은 분들도 계셨겠지만 이번 포럼은 자신이 듣고 싶은 프로그램이거나 관심이 있었던 주제에 따라 들으러 가면 되는게 장점! 저는 그 중에 두번째 세션의 나눔에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공공가치 실현’에 대해 자세히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고서 보관을 위한 리캡챠(Re Captcha).


여러분들, 혹시 웹사이트 회원가입을 위해 인증절차 과정에서 한 번쯤 이렇게 글씨를 써보지 않았나요? 현재 우리는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등을 이용하여 글씨를 쓰고 읽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주 먼 옛날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고서들은 여전히 종이책에 쓰여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 못하면 다시는 복구할 수 없는 불상사가 생기죠. 때문에 훌륭한 고서들의 내용을 저장해두기 위해 고서들을 스캔하여 디지털로 바꾸면 되지만! 위의 사진처럼 글씨가 휘었거나 선이 그어져 있으면 컴퓨터가 아무리 똑똑해도 다른 글자로 착각해버리거나 읽지 못한다는 큰 문제가 발생하였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고용하면 되지만 그에 따른 무수한 시간과 비용적인 문제가 생겨버리죠. 문제는 시간과 비용! 


이 때 독일의 루이스 폰 안나 박사가 시작한 리캡챠(Re Captcha)는 스팸 방지를 위한 인증절차에도 활용, 전 세계적으로 하루 50만 시간을 고문서 판독에 활용되었어요! 즉, 컴퓨터 프로그램이 옵티컬 방식으로 자신이 읽기 힘든 단어들을 걸러내어, 그 단어를 10명 정도의 사람들에게 인증절차를 하도록 줬을 때, 8명 이상 사람들이 동일하게 적어낸 단어를 최종적으로 고문서에 적힌 내용으로 인지하는 거죠. 이렇듯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인증절차가 사실은 후손들에게 완벽한 고서내용을 물려주기 위한 하나의 공공가치였다는 겁니다.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 캠페인' 이벤트


또 하나의 예시를 들어볼까요? 이번 2014년 한국관광공사의 소셜마케팅의 핵심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캠페인’이었는데요. 기본적으로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미투데이,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다양한 SNS 매체들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나라의 구석구석 숨겨진 보석 같은 여행지에 대한 정보와 함께 그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끼리 댓글이나 게시글을 올리면서 다른 여러 이득을 얻을 수 있어요. 그러니까 이를 통하여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정확히 뭐가 있냐고요? 그 동안 몰랐던 재밌고 다양한 지역축제와 특산물을 SNS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숨겨진 여행지를 간 덕분에 사람 구경하고 오는 것이 아닌 진정한 여행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대한민국 참여 이벤트를 통한 할인쿠폰도 얻을 수 있답니다. 그 동안 홍보비용의 부족으로 자신들을 뽐낼 수 없었던 지자체에서는 자신들의 지역이 저절로 홍보와 퀄리티가 높은 이미지를 통해 신뢰도를 쌓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어요. 


이러한 내용을 ‘협업을 통한 WIN-WIN’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이러한 협업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구석구석을 쉽게 접하고 찾아가 볼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공공가치를 계속 이어가면서 발전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핫하다고 소문난 공공기관의 SNS 활동을 살펴볼까요? 


공공기관의 활동은 비판을 항상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홍보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경찰의 활약을 알리는 일이란 더욱 어려울 거란 생각이 드네요. 대부분 소식들이 검거 소식인지라 보는 사람도 따분하고, 올리는 사람도 지루하고 말이죠.



이를 타파하기 위해선 뭐가 있을지 고민하던 부산경찰 페이스북에는 실제사건을 진지하게 다룰 땐 진지하게. 그리고 검거 소식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감동을 선사했던 ‘치매 할머니의 미역국’ 등의 이야기처럼 다양한 이야기가 담길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해요. 


▲부산경찰 페이스북 게시글.


또한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방문자들이 늘어나 실시간으로 달리는 댓글과 메시지가 증가하였고, 이를 통해 실제 범인을 잡기도 했답니다. 또한 부산경찰의 활약과 추가적으로 경찰 분들의 여러 모습들이 때때로 올라온다니 친근함이 더욱 상승! 



모든 강연이 끝나고 질문과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우해 마련된 ‘가치 나눔 토크 콘서트;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3가지 내용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공공기관들의 다양한 SNS활동과 캠페인들이 이전처럼 단순히 일회성 활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면서 새로운 공공가치로 변화되고 있다는 사실과 공공기관의 활동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우리가 앞으로 바라는 공공가치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의 사진을 보면서 마무리할게요. 알차고 재밌는 강연해주신 모든 강연자 분들 감사합니다. 열정적인 강의 정말 좋았습니다.^_^



Trackback : 0 Comment 2
  1. 아쉽 2014.12.03 13:1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 아쉽네요. ㅠㅠ 못갔는데. 혹시 이 포럼 녹화해둔건없나요?

    • 쿨부산 2014.12.04 09:38 신고 address edit & del

      바다TV(http://badatv.com/)로 생중계 되었기 때문에 영상으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_^ 위 주소로 접속하셔서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이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prev 1 ··· 1535 1536 1537 1538 1539 1540 1541 1542 1543 ··· 4844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