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부산 반나절 여행 코스] 역사테마여행으로 좋은 '동래구'여행

동래는 놀 거리도 많지만, 문화유적지도 많은 곳입니다. 오늘 부산여행코스의 테마를 문화유적지로 잡아봤는데요. 충렬사, 복천박물관, 복천동 고분군, 장영실 과학동산, 동래읍성, 동래향교, 금강공원 순으로 돌아보았습니다.

먼저 찾아간 곳은 충렬사입니다. 충렬사는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서 갈 수 있어 찾아가기 쉽습니다. 충렬사는 임진왜란 때 왜적과 싸우다 장렬히 순직하신 부산지방 순국선열의 영령을 모신 곳입니다.

1605년 송상현공을 모신 송공사를 세우고, 매년 제사를 지낸 것을 시작으로 1978년 현재의 시설로 확장했습니다. 충렬사는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고 그 뜻을 받들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충렬사 내부에는 본전 외 15동의 건물이 있으며 부산지방에서 순절한 93위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고요. 매년 5월 25일 온 시민의 정성으로 제향을 올리고 있습니다.

충렬사

대중교통

*1호선 동래역에서 하차-4호선 환승- 충렬사역 하차 1번출구에서 충렬사까지 도보9분

*일반버스 49, 100, 144, 183, 210번 동래한양아파트 정류장 하차-충렬사까지 도보 4분

*일반버스 29, 42, 99, 129-1,148,183번 충렬사역(서원시장) 정류장 하차-충렬사까지 도보9분

4~9월 : 09:00~21:00

10~3월 : 09:00~20:00

18:00~21:00(20:00)에는 충렬사 광장, 휴식동산까지만 관람 가능

두번째로 찾아간 곳은 복천박물관입니다복천박물관은 충렬사역 3번출구에서 조금만 더 걸어, 길건너 왼쪽편에서 동래구 6번 마을버스를 타고 '복천박물관'역에 하차하면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복천박물관의 2층 제1전시실에서는 선사시대의 무덤, 삼한·삼국시대의 무덤, 부산의 고분문화, 복천동 고분군, 영상자료실을 관람하실 수 있으며, 3층 제2전시실에서는 복천동 고분군의 토기, 철기, 갑옷, 말갖춤새, 장신구, 영상 및 포토존이 있습니다.

복천동 고분군은 복천박물관의 야외에 있는데요. 6세기 이전 부산 유일의 지배층 무덤으로, 가야 문화의 번성과 신라로의 편입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유적입니다. 복천동 고분군은 동래 중심지 북쪽의 마안산에서 남서로 길고 완만하게 뻗어내린 구릉에 있습니다. 높은 곳에 있다 보니 내려다보는 전망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시민들이 찾아와 사진찍기에도 좋은 명소가 될 것 같네요.

복천동 고분군 북쪽 구릉에는 야외전시관이 있는데 딸린덧널이 있는 덧널무덤(54호 무덤)과 구덩식돌덧널무덤(53호 무덤)으로 내부를 발굴한 모습 있는 그대로 전시하여 당시의 매장풍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과거의 무덤 양식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정말 신기하기도 하고 관람하면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복천박물관

*마을버스 동래구 6번 복천박물관 정류장 하차

09:00~19:00

휴관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복천박물관에서 나와 오른쪽으로 가면 동래읍성의 북문이 멀리 보이는데요. 동래읍성으로 가기 전 들려야할 곳, 바로 장영실 과학동산입니다.

장영실 과학동산은 관람료가 무료라는 점! 동래 출신으로 조선 시대 최고의 과학자인 장영실 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과학 대한민국의 꿈을 키우기 위해, 선생이 관여하여 만든 해시계 등 고천문의기 19점을 동래구의 위도와 경도에 맞게 설치하여 2009년 11월 개장하였습니다. 조선 세종 때의 과학 기기를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은 체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가 있다면 자녀와 함께 꼭 들려보세요. ^^

장영실 과학동산

대중교통

*마을버스 6번 복천박물관 정류장 하차-장영실 과학동산까지 도보7분

09:00~17:00

휴관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 무료

다음 찾은 곳은 동래읍성입니다. 동래읍성은 조선 시대 동래부의 행정 중심지를 둘러싸고 있었던 읍성으로 산성과 평지성의 장점을 두루 갖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읍성인데요. 영조 때 복원된 후로 파괴되기도 하고, 주택지로 변하기도 했지만 이렇게나마 읍성이 남아있어서 시민들이 그 모습을 볼 수 있고, 찾을 수 있어 다행입니다. 시민들이 산책하면서 쉬기도 좋은 장소입니다. 또 해마다 동래읍성 역사축제가 열리고 있으니, 그 시기에 맞춰 찾는 것도 좋겠습니다.

동래읍성 북문을 지나서 동래향교로 가기 위해서 서장대도 지났습니다. 동, 서, 북쪽 높은 곳에는 장대를 두어 적의 침입에 대비했다고 합니다.

동래읍성

대중교통

*마을버스 동래구 1, 6, 6-1번 학산여중고 정류장 하차- 동래읍성까지 도보 17분

서장대를 지나서 길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명륜아이파크 아파트가 있고 오른쪽으로 내성지구대를 조금만 지나면 동래향교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동래향교는 1392년(태조 원년)에 교육진흥책으로 전국에 향교를 세울 때 설립되었습니다. 향교는 고려 시대에 시작되어 조선 시대 말까지 이어져 내려온 지방 교육기관으로 성현에 대한 제사와 유생에게 유학을 교육하는 교학 기능과 함께 지방의 문화 향상을 도모하는 사회화교화기능도 갖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동래 향교에서는 음력 2월과 8월의 초정일에 두 차례에 유림의 의해 향사가 받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안의 동무와 서무는 전시실로 사용되고 있어 옛시절의 제사법도와 상차림, 우리나라 성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교육이 많이 중요시되었고, 특히 한국은 여전히 유교의 문화가 남아있는 만큼 향교가 갖는 의미가 크다고 느껴졌습니다.

동래향교

대중교통

*마을버스 동래구1, 3, 6-1번 명륜초교 정류장 하차-동래향교까지 도보 1분

*마을버스 동래구 1, 6, 6-1번 동래향교 정류장 하차 - 동래향교까지 도보 2분

*일반버스 46, 210번 명륜교차로 정류장 하차 - 동래향교까지 도보 4분

*일반버스 49, 51, 100, 110-1 번 명륜초등학교 정류장 하차-동래향교까지 도보 5분

마지막으로 금강공원을 찾았습니다금강공원도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해서 방문하실 수 있는데요. 동래향교에서 금강공원으로 가기위해서는 명륜초등학교를 따라 걷다 우측으로 가시면 명륜초등학교정류장에서 110-1번 버스를 타시고, 금강원 입구에 하차하시면 됩니다. 금강공원 바로 앞에 정차하는 버스가 없기 때문에 금강원 입구 정류장에서 약 10분정도 걸어올라오셔야 금강공원에 오실 수 있습니다.

금강공원 안에는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이 있었는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 해양자연사 전문 박물관으로 1994년 개관, 세계 100여 개국의 희귀종, 대형 종, 한국 천연기념물, 한국 특산종 등 2만여 점의 바다 생물 표본자료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개관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이며, 1월 1일과 매주 월요일은 휴관 일입니다.

금강공원은 피톤치드가 높기로 유명한 공원입니다. 그야말로 산림욕을 할 수 있는 곳인데요. 약이나 향신료, 차 등으로 사용하는 식물인 허브가 자연 그대로 살아 숨 쉬는 공간인 금강 허브원도 있고요.

'임진 동래의총'도 있었습니다. 임진 동래의총은 지방문화재 기념물 제13호로 임진왜란 때 왜의 대군이 쳐들어오자 송상현 공과 함께 동래성을 지키다가 순사한 군·관·민의 유해를 거두어 모신 무덤입니다. 매년 음력 4월 15일 동래구에서 제향을 봉행하고 있습니다.

금강공원에서는 로프웨이(케이블카)를 이용해 금정산성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해발 540m 금정산 등성이까지 왕복 운행하고 있고요. 소요시간은 6분 정도 로프웨이를 타고 가면서 부산의 동래구와 그 일대를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었습니다.

위에 도착해서 금정산성을 등산로 따라 맑은 공기도 마시고 사진도 찍으면서 돌아보았습니다. 왕복권을 사용해서 또다시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올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금강공원

대중교통

*마을버스 동래구 1-1 금강공원 정류장 하차-금강공원까지 도보 1분

*일반버스 110, 110-1, 121, 131, 148-1, 77, 80번 금강공원입구 정류장 하차-금강공원까지 도보7분

케이블카 요금

대인, 청소년 : 왕복 8,000원 / 편도 5,000원

소인(만4세이상~초등학생) : 왕복 5,000원 / 편도 3,00원

경로우대, 장애인(1~3급) : 왕복 6,000원 / 편도 4,000원

케이블카 이용시간

09:00~18:00 20분 단위로 운행

부산 동래구를 찾아오시면, 문화유적지를 따라서 탐방을 해보시면 정말 좋은 추억을 만들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시민과 관광객분들이 부산 동래구를 찾아오셔서 여행하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692 693 694 695 696 697 698 699 700 ··· 482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