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생활안전가이드] 가을철 등산 안전수칙 편

 

가을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아름답게 물드는 단풍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요즘 가을빛이 물들어가는 산을 찾는 분들이 많으실텐대요. 천해의 자연경관을 뽐내는 도시답게 부산에도 가을철 산행하기 좋은 명산들이 많답니다! 단풍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산과 안전하고 건강하게 등산을 할 수 있는 등산 안전수칙에 대해서 알아봐요.

 

 

 

부산에서 가을이 제일 먼저 온다는 금정산입니다. 많은 산들이 이어져 다대포와 몰운대까지 펼쳐진 광활한 산세를 자랑해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즐겨 찾는 명산이에요. 유명한 범어사와 금정산성을 거쳐 수 많은 봉우리들과 바위 암벽들이 어루어진 절경을 볼 수 있답니다. 규모가 큰 산이라 등산로가 다양해 입맛대로 산행을 즐길 수 있어요. 약수터가 14곳이나 되고 파전, 도토리묵, 산성막거리 등을 파는 곳도 있으니 쉬어가기도 좋답니다. 산행시간은 약 2시간부터 8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코스: 동문-부채바위-북문-고당봉-범어사

가는 법: 도시철도 1호선 범어사역 하차

             시내버스 47, 48, 148, 80-1, 49-1번 탑승- 범어사역 하차

 


 


 

가을 햇빛에 흐드러지는 억새밭으로 유명한 장산이에요. 장산은 도심지에 가깝게 위치하였지만 자연 상태와 관리가 잘 되어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산입니다. 또한 산행코스가 다양하고 산책로가 잘 마련되어 있어서 지역주민들도 많이 찾는 산이랍니다. 장산은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하고 있어서 해운대 바다를 포함한 해운대구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요. 산행시간은 약 2시간에서 7시간 걸린답니다.

 

※ 가는 법: 지하철 2호선 장산역 10번출구 - 도보 약 10분 - 대천공원 도착

 

 

 

 

백나무 숲길로도 유명한 백양산은 어린이대공원과 연결되어 있어 가족 등산객들의 사랑을 받는 곳이에요. 백양산 등산로는 길이 평평하고 직선형태라 편안하게 숲길을 걸을 수 있답니다. 어린이대공원에서부터 출발하면 중간마다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고 또 백양산의 자랑! 성지곡 수원지를 볼 수 있어요. 우리나라 최초의 상수도용의 수원지랍니다. 가을바람 맞으며 물소리 들으며 한적하게 등산하기 딱 좋은 곳이에요.  산행시간은 약 2시간~5시간정도 걸립니다.

 

코스: 어린이대공원-성지곡 수원지-바람고개-선암사-주지봉

가는 법: 버스 54번,63번,81번,83-1번,133번 어린이대공원 하차

 

 


 

 

 

등산도 운동이기 때문에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근육을 풀어줘야한답니다. 스트레칭을 하면서 미리 몸 상태를 점검해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산행코스를 선택해주세요!

 

 

가을 등산길은 이슬이 맺혀있어 미끄럽고 낙엽이 떨어져 돌과 흙이 잘 보이지 않는답니다. 미끄러움을 방지하고 발목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톡톡히 하니 일반 신발보다는 등산화가 좋겠죠? 스틱이나 장갑 등 기타 등산장비도 함께 챙겨주세요~

 

 

가을 햇살이 아직 따뜻하다고 해서 얇은 옷을 입고가면 큰 코 다칠 수 있어요. 가을은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체온유지를 위한 겉옷이나 여벌의 옷을 챙겨야 합니다. 기온이 내려가면서 체온이 정상보다 아래로 떨어져 저체온증이 오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에 취하고 가을 풍경에 빠지는 건 얼마든지 좋지만 음주에 취하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등산을 할 때 보다 하산을 할 때 더 긴장해야하는데 술을 마시고 내려오다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너무 많답니다. 등산 시엔 가벼운 술도 자제해주세요! 

 

 

 

사계절 중 산불이 많이 나는 계절이 바로 가을입니다. 낙엽이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작은 불씨로도 큰 화재를 일으킬 수 있어요. 그러므로 가을철에는 산불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답니다. 등산 시엔 절대 금연을 하고 작은 불씨라도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을 지참하지 말아 주세요!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551 552 553 554 555 556 557 558 559 ··· 482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