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가을에는 독서를, 보수동 책방골목 구석구석!

독서의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부산 중구 보수동의 책방골목을 꼽을 수 있는데요! 누군가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아나게 하고,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주는 보수동 책방골목! 책 냄새 가득한 보수동 책방골목 구석구석을 소개해드릴게요~





6·25한국전쟁 이후 부산으로 피난 온 많은 피난민들은 어려운 삶을 이어 갔는데요. 구덕산자락, 보수동 뒷산 등에서 부산소재의 학교와 피난 온 학교들이 노천교실로 수업을 하며 보수동 골목길은 수많은 학생들로 붐볐다고 합니다.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과 지식인들이 헌 책을 구입하고 파는 노점 헌책방이 성황을 이루어 하나 둘 노점과 가건물이 늘어나 책방골목이 형성되었답니다.


지금의 보수동 책방골목은 헌책 뿐 아니라 새 책을 파는 곳도 늘어나면서 헌책과 새 책이 어우러진 부산 문화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보수동에서 가장 오래된 책방은 어디일까요? 바로 책방골목 입구에 위치한 학우서림인데요. 학우서림의 김여만 대표님께 짧은 인터뷰를 요청하였답니다! 1953, 노점으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책방을 운영하고 계시는 대표님. 학생 시절 야간학교를 다니며 낮에는 헌책을 팔아 끼니를 해결하였고 이런 생활이 이어져 자연스럽게 골목에서 책을 팔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배움에 대한 그리움이 있어, 책을 보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기에 지금까지 책방을 운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돈에 대한 큰 욕심이 없다면 책방을 운영하는 것만큼 최고의 일은 없다고 생각하시는 대표님. 책방 골목 자체는 허술해 보이지만 보고(寶庫)와 마찬가지라고 하셨는데요골목을 한 번 지나가면서 보는 책만으로도 지식이 늘고 자신의 앞길이 트일 수 있는 귀중한 공간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수동 책방골목에 찾아와 바빴던 일상은 잠시 내려두고 천천히 책을 보며 지식을 쌓고 그 지식으로 사회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멋진 현대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해 주었습니다.




보수동 책방골목의 가장 큰 매력은 손때 묻은 옛 책을 구경하고 직접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책방마다 취급하는 품목이 달라 책방 입구 또는 간판에 어떤 책을 판매하고 있는지 적혀 있어요. 하지만 굳이 안내 글을 보지 않고도 가판대에 쌓여있는 책들만 보고 여기는 이런 책들을 팔구나.’ 하고 바로 알 수 있을 거예요!




책방 이름만 봐도 외국도서가 많이 있을 것 같은 곳, 책을 읽을 수 있게 작은 의자를 둔 곳까지! 다닥다닥 붙어있는 좁은 골목에서도 책방들은 각각의 특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책방골목 곳곳마다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인 카페와 허기를 때울 수 있는 식당이 있었는데요. 프랜차이즈 카페부터 서점과 함께 운영하는 카페, 헌책방 분위기와는 다른 모던한 스타일의 카페까지 골목 구석구석 다양한 카페를 둘러보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될 것 같습니다!


카페달리

주소 : 부산광역시 중구 보수동1가 104-14

전화번호 : 051-904-0125

이용시간 : 평일 12:00~20:00 / 주말 12:00~21:00







열심히 책을 읽고 살짝 허기질 때면 요깃거리로 고로케와 찹쌀도넛 어떠신가요? 갓 튀겨 따끈따끈한 도넛을 설탕에 묻혀 주는데 어릴 적 엄마 손 잡고 시장에 가서 먹었던 그 맛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책방골목 입구에서 쭉 들어가다 보면 사람들이 유독 북적이는 곳이 있을 거예요. 책방골목 안내도와 게시판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로케와 찹쌀도넛만으로는 부족하신 분들은 밥집을 알려 드릴게요. 충무김밥과 덮밥류, 면류를 판매하는 음식점으로, 맛있고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인데요. 책방골목에 위치한 식당인만큼 만화책이 1인 식탁에 꽂아 있고 가을과 잘 어울리는 음악이 흘러나와 음식 맛이 더욱 맛있게 느껴지는 곳이랍니다. 식당 맞은편에 위치한 책방의 모습을 구경하며 음식을 먹으면 정말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답니다!


충무로

주소 : 부산광역시 중구 보수동1가 123-1

전화번호 : 051-242-8069

이용시간 : 매일 11:00~21:00 / 마지막 주문 20:00




배도 부르니 이제 조금 더 걸어야겠죠? 책방골목을 걷다보면 가파른 계단을 볼 수 있는데요. 계단 벽면에는 동화의 한 장면과 대사가 적혀 있어 걸어 올라갈 때 지루하지 않답니다.





계단의 끝에는 알록달록 무지개 벽이 등장하여 사진 찍기 좋은 곳인데요. 보수동 책방골목에 들리면 조금 힘들더라도 계단에 올라 아기자기한 벽화와 함께 인생샷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보수동 책방골목 안에는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이 있어요작은 쉼터처럼 정겨운 분위기의 작은 도서관인데요다른 도서관과는 다르게 큰 어린이집처럼 도서관 곳곳을 아이들의 그림으로 꾸며져 있고 계단에 앉아서도 책을 읽을 수 있어요아이들이 마음껏 돌아다니며 원하는 곳에 앉아 책 속으로 빠져들 수 있고그림을 그리며 도서관과 친해질 수 있답니다.



또한 층별로 아이들 수준에 맞게 책이 잘 구분되어 있고 매달 이야기 선생님,만화 상영 등 아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하고 있으니 가기 전에 도서관 블로그를 참고해서 가는게 좋아요. 어린이 책 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책도 가득해서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장소입니다.


보수동책방골목 어린이 도서관

가는 법 : 81번, 135번, 40번 보수동책방골목 하차 - 향양탕 옆 골목길 도보 1분

전화번호 : 051-255-9141

운영시간 : 오전10시~오후8시(월요일 휴관)

블로그 : http://blog.naver.com/okelib





이 날은 13년째 꾸준히 열리는 보수동책방골목 문화축제가 열리는 첫 날이었습니다. 올해는 책마을로 가자 ",옷을 입다라는 주제로 축제가 진행되었는데요.




책이 만들어 지는 과정과 간직하고픈 사진이나 책을 보수하는 과정을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며 그 외에도 작가와의 대화, 시 낭독회, 독서 토론회 등 책방골목에서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축제였답니다.


보수동 책방골목

가는 법

지하철 : 자갈치역 3번 출구 - 국제시장 지나서 대청사거리에서 보수동 방면

버스 : 596081번 버스 - 보수동 정류소 하차

운영시간 : 책방마다 다름(대부분 9시~20시)

정기휴일 : 첫째, 셋째주 일요일

Tip. 보수동 책방골목의 책들을 인터넷에서도 주문할 수 있답니다!

http://www.bosubookstreet.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84 85 86 87 88 89 90 91 92 ··· 64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