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부산 안전체험관 시리즈] 지진안전체험관편



당황하지 않고 지진을 피할 수 있는 길그게 바로 부산 지진안전체험관!


작년 9, 경주에서 발생한 국내 최대 규모의 지진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를 대비해 지진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여야 하나 실제 상황에서는 당황하여 침착하게 행동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안전의식을 향상할 수 있는 부산의 지진 안전체험관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실제 재난상황을 체험해 보는 건 어떨까요?






부산 119안전체험관은 전국 최대 규모의 안전체험관으로, 부산의 지역특성을 감안한 지진·태풍·원전 등의 체험시설과 전국 최초로 전기안전체험관을 개관하여 전기안전체험을 비롯한 승강기사고, 아파트화재 등 생활안전체험을 할 수 있고 교통사고 예방요령 등 교통안전체험과 소방관직업체험, 심폐소생술 등의 다양한 안전체험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지진체험코너에서는 지진시뮬레이터 시스템을 통해 지진발생 시 지진의 진도를 몸으로 직접 느끼면서 이에 따른 행동요령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실제 지진이 일어났을 때 좀 더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겠습니다.



부산 119안전체험관에서 지진체험을 하고 싶다면 자연재난체험 코스 선택 후 체험 가능한 날짜와 시간에 예약한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부산 119 안전체험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미남역 14번 출구 우장춘로를 따라 금강공원쪽으로 이동 주유소 있는 교차로 앞 지하도를 따라 이동 부산 119안전체험관




금정구 민방위 실전훈련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포원 재난안전체험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전체험관에서 지진체험을 하기 전에 미리 지진행동요령을 알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그럼 먼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지진에 대한 사전 대비 요령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집 안에서 안전한 대피 공간 미리 파악해두기.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해 두고 튼튼한 탁자 아래와 같은 안전한 대피공간을 미리 파악해 둔다.


2.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은 고정하기.

그릇장 안의 물건들이 쏟아지지 않도록 문을 고정하고, 꽃병 등 떨어질 수 있는 무건은 높은 곳에 두지 않는다.


3. 가스 및 전기, 건물 담장 등을 미리 점검하는 등 집 안전하게 관리하기.

가스 및 전기를 미리 점검하고 건물이나 담장은 수시로 점검하여 건물의 균열을 발견하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보수한다.



4. 비상용품을 준비하고 보관 장소와 사용방법 알아두기.

비상식품과 구급약품, 손전등, 휴대전화 보조배터리 등을 준비해두고, 지진 발생 시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를 준비해 두고 사용법을 알아둔다.


5. 지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부 기관을 연락처 알아두기.

정부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재난정보 애플리케이션(국민안전처 안전디딤돌, 기상청 지진정보 알리미)을 설치해 둔다.




1.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 보호하기.

중심이 낮고 튼튼한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잡고 몸을 보호하며, 탁자와 같은 피할 곳이 없을 경우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2. 화재에 대비해 가스와 전깃불을 끄고 문을 열어 출구 확보하기.

흔들림이 멈춘 후 화재에 대비해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3. 계단으로 이동하며 운동장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기.

밖으로 대피할 때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이용해야 하며, 떨어지는 유리파편 등 낙하물에 다칠 수 있으니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1.주변의 부상자를 살펴보고 즉시 구조 요청하기.

흔들림이 멈춘 후 주변에 있는 부상자를 이웃과 함께 응급처치하고 119에 신고한다.


2.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하기.

지진이 발생하면 통신기기 사용이 폭주해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않고 라디오 및 주변 공공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한다.


3. 가정이나 사무실로 돌아간 후 안전에 유의하여 피해상황 확인하기.

가정이나 사무실의 피해상황 확인 후 안전이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확인을 받아야 하며 옷장이나 보관함 등의 내용물이 쏟아져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문을 열 때 주의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 472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