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새가게운동#2]부산바다 매력을 전하는 '바다친구'

쿨부산이 두 번째로 만난 새가게는 스킨스쿠버로 창업한 기업입니다스킨스쿠버는 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바다생물도 관찰할 수 있는 매력적인 스포츠인데요. 이색스포츠 분야로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바다친구 대표 서주란, 서현정이라고 합니다. ‘바다친구는 스킨스쿠버 교육관이자 체험장이고, ‘바다해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장비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바다친구


그리고 저희는 잠수 능력으로 수중촬영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상남도 통영에 풍부한 해양환경을 위한 인공 바다목장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바다친구가 그곳의 어류나 호초를 촬영해 목장 운영에 보탬이 되기도 했습니다. 바다해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바다친구가 촬영한 여러 가지 해양생물 사진과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제공: 바다친구


저희 둘은 스킨스쿠버 강사이신 아버지를 통해 일찍이 스킨스쿠버를 접했습니다. 커서는 언니(서현정)가 해양생물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고, (서주란)는 해양레포츠학을 전공했어요.

바다를 사랑한 저희는 우리나라 바다를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해양생물 사진과 이야기를 올리고, 잠수 장비도 판매하는 해양포털사이트 바다해를 만들게 되었죠.


▲사진 제공: 바다친구


그리고 저희는 2004년 때부터 온라인상에서 스킨스쿠버 동호회 카페를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지인이 부산시가 청년 창업가를 지원한다는 소식을 전해주어서 사업자 등록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기존에 동호회 카페 회원분이 많이 계셨기 때문에 운영에 대한 부담도 많지 않았어요그래서 노력 끝에 청년창업 4기로 뽑혔고, 지금까지 바다해 사이트와 스킨스쿠버 교육기관을 열심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바다친구


청년창업은 부산창업지원센터가 성장 가능성 있는 200여 개의 업체를 선정해 창업지원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그렇게 1차적으로 선발이 되면 창업기반 조성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10개월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마케팅 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요. 바다친구도 꾸준히 교육에 참여하고 타업체들과 교류도 하며 4기로 수료를 완료했습니다.


그 당시 타업체들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고자 바다친구만의 특색있는 요소들을 많이 내세웠어요. 그리고 창업 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방향을 잡아 사업계획을 추진했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진 제공: 바다친구


스킨스쿠버를 오랫동안 해왔지만, 이 분야를 사업으로 만들려니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해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센터의 지원을 받으며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었죠.

부산창업지원센터에서 사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세무나 회계, 광고 및 마케팅 등 교육을 받았고요. 판로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상담이나 멘토링도 받았어요.


또한, 창업수료업체의 상품을 전시하는 각종 부산시 행사에도 찾아갔습니다. 토론회, 간담회, 청년 CEO협회 활동 등 수료업체들의 모임들에 참석하기도 했어요창업은 인프라가 중요한데, 창업자들이 서로 정보와 도움을 주고받는 자리가 많이 마련되어 좋았습니다.

현재는 스킨스쿠버 교육이 대부분 수영장에서 진행되고, 교육과정 막바지에 한 두번 바닷물에 뛰어드는 게 전부입니다. 당장 바다로 뛰어드는 것이 무서운 일이기도 하고, 안전을 위해서이기도 하죠.


▲사진 제공: 바다친구


하지만 수영장 안과 바다속은 그 부력이나 물살 느낌이 전혀 다릅니다. 바다친구는 진정한 스킨스쿠버를 알려드리기 위해 바다에서 교육하고 있어요.

그리고 대부분의 레저센터에서는 잠수교육을 일대 다수로 진행해요. 이와 다르게 바다친구에서는 1:1이나 1:2로 강의를 진행하니 더욱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잠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스킨스쿠버는 장애인분들이 재활치료로 할 만큼 좋은 스포츠이고, 바다라는 세상을 알아가는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요. 저희 바다친구는 부산시의 창업지원으로 탄탄한 기반을 쌓을 수 있었던 만큼, 부산의 대표적인 스킨스쿠버샵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제공: 바다친구


스킨스쿠버를 통해 바다속 세상의 신비함을 전해주는 바다친구는 소원이 하나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는 대교, 터널, 또는 조개구이 음식점 등 보통 바다의 '바깥'에 관심이 많습니다. 우리나라가 스킨스쿠버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또 다른 레저관광 산업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스킨스쿠버를 통해 잠수기술뿐만 아니라, 바다속 세상의 신비함과 소중함을 전하는 바다친구였습니다.




현재 '부산창업지원센터'는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예비)창업가들에게 교육, 홍보 등 다양한 창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관심과 격려로 성장한 창업기업을 소개해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 472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