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새가게운동#3]꿈과 행복을 찾아주는 ‘한국커리어코칭센타’

세번째로 소개드리는 부산의 '새가게'는 사람과 기업에게 꿈과 행복을 전하는 곳입니다한국커리어코칭센터의 주아영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한국커리어코칭센터는 일반 컨설팅 기업과 다르게 코칭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20108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저희 센터는 자신이 원하는 삶’ ,‘서로를 인정하는 삶’, ‘자기 주도적인 삶이라는 세 가지 핵심가치를 가지고 라이프 · 커리어 ·비즈니스 코칭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칭 프로그램의 경우 대상과 목적에 따라 비즈니스 코칭, 라이프 코칭, 커리어 코칭으로 나누어집니다. 대부분 1:1로 이루어지고, 고객의 니즈에 따라 그룹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좀 더 폭이 넓습니다. 부모교육 ,리더십CS(고객 만족)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요. 전국적으로 50여 명의 파트너를 연계하고 있고, 고객이 원하는 교육을 꼼꼼히 기획한 후 우수한 강사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과거에 CS 컨설턴트로 활동했었는데요. 강사 활동을 할수록 고객사가 점점 새롭고 참신한 교육을 원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임직원들 모두 이미 많은 훈련과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반 전문가였어요. 하지만 실행력에 있어서는 시간이 지나면 결국 원점이라는 거였죠.


그래서 교육을 넘어 조직이 스스로 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던 그때 우연히 코칭을 알게 되었습니다. 컨설턴트와 코칭은 비슷해 보이지만 매우 다른 분야에요. 컨설턴트는 전문가가 진단하고 정답을 알려주고, 훈련을 하는 사람이라면,  코칭은 고객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된 가능성을 찾고, 주도적으로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동반자’와 같은 사람입니다.


코칭을 연구하며 그 가치를 깨닫게 되어서, 과감히 컨설턴트에서 코치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야심 차게 시작한 창업이었기에 기본기부터 탄탄히 다지고 싶었습니다. 사업을 해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부산시의 창업지원을 받으며 안정적으로 성장하려고 했어요청년창업 2기로 선정되기 위해 저는 3가지를 갖추려고 노력했습니다. 바로 원칙’, ‘사람’, ‘였습니다.



청년창업 신청할 때 사업 계획서, 지원 자금 활용계획서 등 준비할 서류가 꽤 많았습니다. 마이크를 잡고 강의만 해오던 저에게는 오랜 시간 컴퓨터를 보며 꼼꼼히 서류 작업을 하는 것이 조금 버거웠어요. 하지만 창대한 꿈이 있었기에 작성과 검토를 꾸준히 반복했습니다. 기관에서 요구하는 작성 원칙을 잘 지켜 진심과 성의를 보여주려고 노력했어요.


두 번째 요소는 사람입니다. 당시 청년창업에 관한 문의로 담당자들에게 연락을 자주 했는데요. 다들 바쁘신데도 항상 친절하게 응답해주셨습니다. 물론 그분들이 선정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지만, 제가 먼저 다가가고 소통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싶었어요. 지금까지도 7년째 사업을 유지하고 있는 노하우이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저의 를 보여주었습니다. 강사 일을 하며 길러온 밝은 표정과 상냥함으로 면접을 보았습니다. 떨리고 긴장되는 자리였지만 미소를 유지하고, 제가 가진 포부와 자신감을 명확하게 전달했답니다

새내기 창업가는 아무리 절약한다 해도 초반에 지출되는 비용이 많은데요. 청년창업 2기가 되어 1년여간 업체 유지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았던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 지원도 받아서 지금의 홈페이지와 회사소개 영상 등을 만들 수 있었어요그리고 창업 초반에 세무 상식, 직원 고용 등에 대한 지식이 없어 막막했는데요. 부산시에서 전문 멘토를 매칭 해주었던 기억도 납니다.


청년창업 2기로 선정된 후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기관에서 아직까지도 창업지원 사업, 행사 등 다양한 정보를 문자가 오더라고요. 기수가 오래된 업체에도 관심을 가져주니 참 기분 좋고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센터 운영을 위해 부산으로 내려왔을 때 고생을 참 많이 했습니다. 창업과 동시에 영업이 시작되었기 때문이었죠. 코칭 분야가 무형의 상품이라서 직접 업체나 기관에 연락하고 제안서를 보내며 고객을 유치했습니다. 적극적이고 친절하게 제안서를 보내준다고 했지만, 대부분 결과가 좋지 않았어요.


코칭 분야가 생소해서 그런지 대부분 , 됐습니더. 하는데 있습니더.” 같이 퉁명스러운 반응을 보이더라고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코칭을 통해서 개인과, 조직에 성장과 변화를 줄 수 있는데도 거절하는 분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저는 포기하지 않았어요. 여러 장애물이 있었지만, 부산시의 지원으로 야심 차게 세운 이 센터를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강의 실력과 열심히 기획한 코칭 프로그램을 가지고 소규모 강의라도 성실하게 활동했습니다. 그 덕분에 저의 코칭이 입소문을 타서 강의 제안도 많이 들어오고, 회사 규모와 인지도도 높일 수 있었어요. 그리고 현재는 코칭 분야 책도 출간했습니다. 전문 코칭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려고 계속해서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코칭프로그램은 보통 1:1로 진행되고 크게 라이프,비즈니스 분야가 있습니다.


라이프 코칭은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다룹니다. 자녀 양육, 진로진학, 부부 갈등, 건강관리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작은 고민이라도 제때 해답을 찾지 못하면 스트레스만 커지고 일상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저희 센터는 전문 코치와의 코칭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숨은 해답을 스스로 찾도록 도와줍니다. 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쁨을 누리고, 더욱 행복한 삶을 계획할 수 있어요. 코칭의 이러한 효과를 알기에 저도 매일 스스로 셀프 코칭을 실천하고 있답니다.


비즈니스 코칭은 기업의 임원 또는 관리자와 B to B 계약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8명의 전문 비즈니스 코치를 연계하여 고객사에 파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요. 리더나 관리자들이 리더십을 잘 발휘하고, 조직을 올바르게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조직에서 원하는 리더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코치가 옆에서 동반자 역할을 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

아직 코칭이라는 분야를 생소하게 느끼는 기업과 개인이 많습니다.

라이프 또는 비즈니스 코칭을 받는다고 해서 성과가 당장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교육프로그램처럼 커리큘럼도 따로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칭은 개개인에게 맞는 계획과 과제로 더 나은 삶, 실적을 만들어줍니다. 일본, 미국 등 외국인에서는 이미 주치의 개념으로 개인 코치를 두고 있는 사람이 많아요.


그리고 저희 센터가 현재 전문 코치 인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센터 내 대부분의 코치들이 타지역에서 오신 분들이에요. 코칭 문화를 확산하려면 훌륭한 코치를 많이 양성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인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되는 이 시점에서 기술보다 사람이 재조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에 의지하지 않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야 해요. 그래야 미래의 불안함도 없애고, 건강한 몸과 마을을 누릴 수 있답니다. 이는 로봇이 아닌 사람만이 도울 수 있는 영역입니다. 저희 한국커리어코칭센터는 행복한 삶, 성공적인 경영을 이끌어내는 최고의 코칭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부산창업지원센터'는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예비)창업가들에게 교육, 홍보 등 다양한 창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관심과 격려로 성장한 창업기업을 소개해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 0 Comment : 1
  1. 한정일 2017.10.23 21:5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주 대표 열심히 살고 계시네요.부산 가면 끅 연락할게요.

prev 1 ··· 84 85 86 87 88 89 90 91 92 ··· 479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