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함께 기억하는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의 ‘군함도’ 특별전시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풍경


20151210일에 건립된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부산에만 있는 역사관입니다. 일제에 의해 자행된 강제동원의 참상을 국민에게 널리 알려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하고자 만들어진 곳이지요.


부산에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이 건립된 취지는 일제시대에 강제동원된 인력의 22%가 경상도 출신이었고, 대부분 부산항을 거쳤다는 역사성과 위치성 때문입니다그래서 이곳의 건물은 부산과 시모노세키(하관)를 운행하던 부관연락선이라는 배를 형상화한 모양이기도 합니다.


4층 상설전시실 입구, 기억의 터널 입구


7층 건물 중 4층 상설전시실은 기억의 터널부터 시작하여 일제 강제동원의 시작, 실체, 해방과 귀환, 끝나지 않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기증자 기념공간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일제강제동원규모


그 중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은 일본이 작성한 조선인 강제동원 총수 7,827,355명이라는 통계입니다. 이 수치는 4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여성동원이 아예 제외된 수치로 일제의 소각, 은닉, 축소 등에도 불구하고 조선인 강제동원 총수가 최소한 이 인원보다는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키시마호 폭침사건


벽면사진(피해자, 기증자 기념 공간)


또한 1945824일 갑자기 폭발하여 조선인 수천명이 사망하거나 행방불명된 우키시마호 폭침사건등 우리가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던 여러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피해자·기증자 기념 공간에서는 벽면사진으로 강제동원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징조형물(5)


5층 상설전시실에는 중서부 태평양 전선, 탄광, 조선인 노무자 숙소 등과 함께 희생된 분들에 대한 '상징조형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군함도 현수막, 군함도 전시입구


군함도 사진들


군함도 영상실


그리고 6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기획전인 이재갑초대전 <군함도-미쓰비시 쿤칸지마>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섬은 700만명 가까이 관람한 영화 <군함도>와 소설가 한수산선생의 장편소설 <군함도> 등을 통해서 관심이 높아진 곳으로 이곳은 나가사키에서 서남쪽으로 약 18km 떨어진 군함모양의 작은 섬이지만, 강제 징용된 조선인들을 동원해 해저 1000미터 지하에서 석탄 채굴 작업을 했던 악명 높은 광산으로, 죽어야만 나올 수 있는 지옥 섬으로 유명합니다. 이 전시실에서는 군함도에 관한 여러 사진들 뿐만 아니라 문서 등의 기록들, 영상을 통해서 당시 상황과 흔적, 일제의 만행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추모공원 가는 풍경


7층에는 외부시설인 추모탑 등의 추모공원이 있고, 추모의 계단으로 내려오실 수 있으니 전시회를 관람하신 후에 꼭 한번 가보시길 바랍니다.


포모콘서트 강은일플러스의 미래의 기억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는 강제동원의 아픔을 치유·공감하는 <포모콘서트(FoMo Concert)>가 열리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819일에는 강은일플러스<미래의 기억>이라는 아름다운 공연을 볼 수 있었고, 얼마 전에는 바리톤 송현상, 정효식의 <안식의 노래, 평화의 노래> 공연이 있었답니다.


이재갑 사진작가 인문학 특강(1028)


또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는 여러 교육프로그램을 진행중인데요. 대표적인 것이 '인문학 특강'으로 1028일에는 이재갑 사진작사의 <군함도 사진을 통해서 본 강제징용>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유엔평화기념관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의 바로 옆에는 부산다운건축상을 받은 '유엔평화기념관'이 있으며, 이곳 또한 '남구유엔평화문화특구'로 같이 지정된 곳이랍니다. 그 동안 이곳들은 교통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과 유엔평화기념관, 그리고 부산시정모니터의 노력으로 올해 상반기부터 남구9번 마을버스가 이곳까지 운행되게 되었답니다. 부산도시철도 2호선 못골역 1번 출구에서 남구9번 마을버스로 환승해서 오시면 더욱 편리하게 방문하실 수 있답니다.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은 휴관일인 월요일과 11, 설날 및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고, 기획전인 이재갑초대전 <군함도-미쓰비시 쿤칸지마>1130일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안내 등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s://museum.ilje.or.kr)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 위치: 부산 남구 홍곡로320번길 100 (대연동 산 204-1) 

- 관람시간: 오전 10~ 오후 18

- 휴관일

월요일, 11, 설날 및 추석 당일 /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평일

- 관람료: 무료


기획전시 - 군함도-미쓰비시 쿤칸지마

전시기간: 8.14() ~ 11.30()

장소: 6층 기획전시실


- 대중교통

[버스]

51, 68, 134, 138, 138-1

(유엔공원, 부산문화회관 내지 시립박물관 버스 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10)

남구9(유엔평화기념관, 일제강제동원역사관 버스 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1-2)

[지하철]

2호선 못골역 1번 출구 내지 대연역 5번 출구에서 도보로 20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 879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