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개그맨 김준호, 버스 타러 부산 왔쟈나~

개그맨 김준호씨가 ‘대중교통중심도시 부산’의 홍보대사로 위촉됐습니다. 


부산시는 '대중교통 중심도시, 부산'을 선포한 이후 시민 누구나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중앙버스전용차로(BRT) 구축 ▲버스노선개편 ▲서로 배려하는 부산 행복버스 만들기 ▲도시철도 이동편의시설 확충 ▲대중교통 수단간 환승편의 도모 ▲환승요금 무료화 시행 등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대중교통 중심도시 구현을 위해 대중교통의 일대 혁신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 2018년 1월 16일 개그맨 김준호가 부산시청에 방문해 '대중교통중심도시 부산 홍보대사 위촉장'을 받았다. 


이러한 대중교통 정책을 홍보하고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개그맨 김준호씨를 명예홍보 대사로 위촉하게 되었는데요, 김준호씨는 2013년부터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집행위원장도 맡고 있어 부산시민들로부터 남다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부산시 교통국은 다음 달 초 김준호씨를 초청해 부산시내 대중교통 투어를 펼칠 계획도 갖고 있는데요, 오늘 이런 이야기를 나누는 정책회의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이 ‘대중교통 투어에 나도 동행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 조만간 부산 시내버스에 함께 오른 두 사람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100명 중 4~8명에 이를 정도로 우울증은 노인에게 있어 흔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흔하다고 가볍게 생각할 일은 아니죠. 노인 우울증이 자살로 이어지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사회관계 취약노인의 고독사 역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산시 사회복지국이 조사 해보니 부산시 전체 노인인구 가운데 각종 노인시설을 이용하며 주변사람들과 교류하는 어르신들은 전체의 21.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바깥활동을 하지 않고 스스로 사회관계를 단절하는 분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회복지국은 오는 3월부터 사회관계 취약노인들이 좀 더 쉽게 바깥활동을 하며 바람도 쐬고 사람도 만날 수 있도록 두 가지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첫 번째는 시니어 해피라이프 사업입니다. 사회관계 취약 노인 100분을 선정해서, 그 지역 다복동 사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찾아가 산책이나 식사, 나들이를 같이하고 개인별 건강수준에 맞는 생활운동 프로그램도 제공해드리는 것입니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시작하는 거라 대상 인원이 좀 적습니다. 우선 시작해보고 효과나 반응이 좋으면 대상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인데요, 벌써 지난 16일에 각 구군과 참여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갖고 열심히 준비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령자 대안가족 자활공동체 사업입니다. 고령자가 많은 지역에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을 소규모로 연계해서 일종의 대안가족을 만들어 드리는 것입니다.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될 예정인데요, 참여하는 어르신들이 서로 음식도 나눠먹고 공동 생일잔치도 열고, 함께 나들이도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해드릴 예정입니다. 올해는 우선 1군데를 선정해서 3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으로 진행해보고 문제점들을 계속 보완하면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부산에서 개최되는 문화예술정보를 한 방에 검색할 수 있는 통합포털, 가칭 ‘부산문화포털’이 구축됩니다. 


부산문화회관, 부산시민회관, 부산시립미술관, 각 구별 문화회관 등등 여러 기관에서 문화관련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서 그 양은 방대하지만 일일이 사이트를 찾아가야 되니 검색하기 힘드셨죠? 그래서 문화관광국이 28개 기관과 16개 구·군에서 운영 중인 문화관련 콘텐츠를 한데 모아 재가공한 뒤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통합포털을 구축하기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 포털이 구축되면 시민들도 편리할 뿐 아니라 기업이나 공공기관, 문화시설들 간에 공간과 장비, 티켓, 예술인 재능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으로도 활용될 예정이어서 지역 문화예술계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아직 홈페이지 오픈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결정되면 쿨부산을 통해 지체 없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다려주세요~^^ 오늘 정책회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박명자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 4844 next